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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MS14 : Python을 이용한 simple rotatable 3D 구현 프로그램 (source)Program_Light 2021. 10. 2. 13:00
이번에는 Python을 이용해서 간단한 회전 가능한 3D 체 모델링 프로그램을 만들어봤는데, 기능이 너무 조악해서 소올찍히 올릴지 말지 상당히 고민했습니다. 물론 지금 부족한 기능들은 모두 다음주에 추가해서 올릴 계획입니다.
지금 프로그램은 프로토? 라고 봐주세요
consideration
참고로, 이 프로그램은 점을 A도 회전시킬 때 sinA + cosAi를 점에 곱하여 회전된 점의 좌표를 계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.
또한, 모든 sin, cos함수는 degree각도를 사용합니다. (간지나고 표준적으로다가 원주각을 사용할려고 했는데, 그냥 degree로 했어요;;)
source
source.py
import tkinter import math import time import random # X coor, Y coor, Z coor #nodeL = [[200, -150, 200], [-200, -150, 200], [-200, -150, -200], [200, -150, -200], [0, 250, 0]] #edgeL = [(0, 1), (1, 2), (2, 3), (3, 0), (0, 4), (1, 4), (2, 4), (3, 4)] #faceL = [] nodeL = []; edgeL = []; faceL = []; # coor indi coorL = [[20, 0, 0], [0, 20, 0], [0, 0, -20]] coorC = ['#FF0000', '#00FF00', '#0000FF'] #Object size Obj_C = '#000000' #object color Nod_R = 5 # node radius Edg_W = 5 # Edge width scale = 1 Scl_L = 20 #scale max limit Cen_X = 300 # center X Cen_Y = 300 # center y MOS_S = 2#0.3 # mouse sensitivity Dx = 0 # delta x angle spin Dy = 0 # delta y angle spin def sin(angle): if(angle % 90): return math.sin(angle * math.pi / 180) else: if(angle % 180): return -1 if (angle % 360 - 90) else 1 else: return 0; def cos(angle): if(angle % 90): return math.cos(angle * math.pi / 180) else: if(angle % 180): return 0 else: return -1 if (angle % 360) else 1 window = tkinter.Tk() win = tkinter.Canvas(window, width = Cen_X * 2, height = Cen_Y * 2) # process mouse event Bx = By = -1 #mouse move while mouse was in clicked state def FNC1(event): global Bx, By, Dx, Dy if not ((Bx == -1) and (By == -1)): Ang_X = event.x - Bx Ang_Y = event.y - By Dx = (Ang_X + 360) % 360 Dy = (360 - Ang_Y) % 360 Bx = event.x By = event.y #mouses click def FNC2(event): global Bx, By Bx = By = -1 #wheel mouse def FNC3(event): global scale, Scl_L if event.delta == 120: if scale < max(Cen_X, Cen_Y) / Scl_L: scale += 0.15 elif event.delta == -120: if scale > 0.15: scale -= 0.15 def Rotate_A(R, Z, A): return (R * cos(A)) - (Z * sin(A)), (R * sin(A)) + (Z * cos(A)) for i in range(1, 4, 1): win.bind("<Button-" + str(i) + ">", FNC1) win.bind("<B" + str(i) + "-Motion>", FNC1) win.bind("<ButtonRelease-" + str(i) + ">", FNC2) win.bind("<MouseWheel>", FNC3); win.pack() RAD = 200 XL = 72 YL = 36 DAXL = 360 // XL YL -= 2 DAYL = 180 // (YL + 2) NYL = 90 - DAYL Ny = sin(NYL) * RAD Nr = cos(NYL) * RAD for i in range(0, 360, DAXL): nodeL.append([cos(i) * Nr, Ny, sin(i) * Nr]) edgeL.append((i // DAXL, (i // DAXL + 1) % XL)) NYL = (NYL - DAYL + 360) % 360 for j in range(0, YL, 1): Ny = sin(NYL) * RAD Nr = cos(NYL) * RAD for i in range(0, 360, DAXL): nodeL.append([cos(i) * Nr, Ny, sin(i) * Nr]) edgeL.append(((XL * (j + 1)) + (i // DAXL), (XL * (j + 1)) + ((i // DAXL + 1) % XL))) edgeL.append(((XL * j) + (i // DAXL), (XL * (j + 1)) + (i // DAXL))) NYL = (NYL - DAYL + 360) % 360 SCH = '0123456789ABCDEF' for j in range(0, YL, 1): for i in range(0, XL, 1): CR = '#'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faceL.append(((XL * j) + i, (XL * j) + ((i + 1) % XL), (XL * (j + 1)) + ((i + 1) % XL), (XL * (j + 1)) + i, CR)) win.create_text(Cen_X, 20, text= "move cursor to spin",fill="black",font=('Arial 15 bold')) Dx = Dy = 0 while 1: win.delete('figure') win.delete('coor') #Rotate node for node in nodeL: node[0], node[2] = Rotate_A(node[0], node[2], Dx) node[2], node[1] = Rotate_A(node[2], node[1], Dy) #Rotate coor for coor in coorL: coor[0], coor[2] = Rotate_A(coor[0], coor[2], Dx) coor[2], coor[1] = Rotate_A(coor[2], coor[1], Dy) Dx = Dy = 0; #Draw coor for i in range (0, len(coorL), 1): win.create_line(Cen_X, Cen_Y, Cen_X - coorL[i][0], Cen_Y - coorL[i][1], fill = coorC[i], width = 3, tags = ('edge', 'coor')) #Draw edge #for edge in edgeL: #if (nodeL[edge[0]][2] >= 0) and (nodeL[edge[1]][2] >= 0): #win.create_line(Cen_X - nodeL[edge[0]][0], Cen_Y - nodeL[edge[0]][1], Cen_X - nodeL[edge[1]][0], Cen_Y - nodeL[edge[1]][1], fill = Obj_C, width = Edg_W, tags=('edge', 'figure')) #Draw face for face in faceL: if (nodeL[face[0]][2] >= 0) and (nodeL[face[1]][2] >= 0) and (nodeL[face[2]][2] >= 0) and (nodeL[face[3]][2] >= 0): win.create_polygon(Cen_X - nodeL[face[0]][0], Cen_Y - nodeL[face[0]][1], Cen_X - nodeL[face[1]][0], Cen_Y - nodeL[face[1]][1], Cen_X - nodeL[face[2]][0], Cen_Y - nodeL[face[2]][1], Cen_X - nodeL[face[3]][0], Cen_Y - nodeL[face[3]][1], fill = face[4], tags=('face', 'figure')) win.update() time.sleep(0.01) window.mainloop()
excute
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.
실행시킬 시,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랜덤하게 다양한 색깔을 가지는 구체를 만들어냅니다.
클릭 후 드래그로 회전시킬 수 있고, 마우스 휠로 확대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.(축소.확대 기능은 이 프로그램에서는 빠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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