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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KMS14 : Python을 이용한 simple rotatable 3D 구현 프로그램 (source)
    Program_Light 2021. 10. 2. 13:00

    이번에는 Python을 이용해서 간단한 회전 가능한 3D 체 모델링 프로그램을 만들어봤는데, 기능이 너무 조악해서 소올찍히 올릴지 말지 상당히 고민했습니다. 물론 지금 부족한 기능들은 모두 다음주에 추가해서 올릴 계획입니다.
    지금 프로그램은 프로토? 라고 봐주세요


    consideration

    참고로, 이 프로그램은 점을 A도 회전시킬 때 sinA + cosAi를 점에 곱하여 회전된 점의 좌표를 계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. 

    또한, 모든 sin, cos함수는 degree각도를 사용합니다. (간지나고 표준적으로다가 원주각을 사용할려고 했는데, 그냥 degree로 했어요;;)


    source

    source.py

    import tkinter
    import math
    import time
    import random
    
    # X coor, Y coor, Z coor
    #nodeL = [[200, -150, 200], [-200, -150, 200], [-200, -150, -200], [200, -150, -200], [0, 250, 0]]
    #edgeL = [(0, 1), (1, 2), (2, 3), (3, 0), (0, 4), (1, 4), (2, 4), (3, 4)]
    #faceL = []
    nodeL = [];
    edgeL = [];
    faceL = [];
    
    # coor indi
    coorL = [[20, 0, 0], [0, 20, 0], [0, 0, -20]]
    coorC = ['#FF0000', '#00FF00', '#0000FF']
    
    #Object size
    Obj_C = '#000000' #object color
    Nod_R = 5 # node radius
    Edg_W = 5 # Edge width
    
    scale = 1
    Scl_L = 20 #scale max limit
    
    Cen_X = 300 # center X
    Cen_Y = 300 # center y
    
    MOS_S = 2#0.3 # mouse sensitivity
    
    Dx = 0 # delta x angle spin
    Dy = 0 # delta y angle spin
    
    def sin(angle):
        if(angle % 90):
            return math.sin(angle * math.pi / 180)
        else:
            if(angle % 180):
                return -1 if (angle % 360 - 90) else 1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return 0;
    
    def cos(angle):
        if(angle % 90):
            return math.cos(angle * math.pi / 180)
        else:
            if(angle % 180):
                return 0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return -1 if (angle % 360) else 1
    
    window = tkinter.Tk()
    win = tkinter.Canvas(window, width = Cen_X * 2, height = Cen_Y * 2)
    
    # process mouse event
    Bx = By = -1
    
    #mouse move while mouse was in clicked state
    def FNC1(event):
        global Bx, By, Dx, Dy
        if not ((Bx == -1) and (By == -1)):
            Ang_X = event.x - Bx
            Ang_Y = event.y - By
            Dx = (Ang_X + 360) % 360
            Dy = (360 - Ang_Y) % 360
        Bx = event.x
        By = event.y
    
    #mouses click
    def FNC2(event):
        global Bx, By
        Bx = By = -1
    
    #wheel mouse
    def FNC3(event):
        global scale, Scl_L
        if event.delta == 120:
            if scale < max(Cen_X, Cen_Y) / Scl_L:
                scale += 0.15
        elif event.delta == -120:
            if scale > 0.15: 
                scale -= 0.15
    
    def Rotate_A(R, Z, A):
        return (R * cos(A)) - (Z * sin(A)), (R * sin(A)) + (Z * cos(A))
    
    for i in range(1, 4, 1):
        win.bind("<Button-" + str(i) + ">", FNC1)
        win.bind("<B" + str(i) + "-Motion>", FNC1)
        win.bind("<ButtonRelease-" + str(i) + ">", FNC2)
        win.bind("<MouseWheel>", FNC3);
    win.pack()
    
    RAD = 200
    XL = 72
    YL = 36
    DAXL = 360 // XL
    YL -= 2
    DAYL = 180 // (YL + 2)
    
    NYL = 90 - DAYL
    
    Ny = sin(NYL) * RAD
    Nr = cos(NYL) * RAD
    for i in range(0, 360, DAXL):
        nodeL.append([cos(i) * Nr, Ny, sin(i) * Nr])
        edgeL.append((i // DAXL, (i // DAXL + 1) % XL))
    NYL = (NYL - DAYL + 360) % 360
    for j in range(0, YL, 1):
        Ny = sin(NYL) * RAD
        Nr = cos(NYL) * RAD
        for i in range(0, 360, DAXL):
            nodeL.append([cos(i) * Nr, Ny, sin(i) * Nr])
            edgeL.append(((XL * (j + 1)) + (i // DAXL), (XL * (j + 1)) + ((i // DAXL + 1) % XL)))
            edgeL.append(((XL * j) + (i // DAXL), (XL * (j + 1)) + (i // DAXL)))
        NYL = (NYL - DAYL + 360) % 360
    
    SCH = '0123456789ABCDEF'
    for j in range(0, YL, 1):
        for i in range(0, XL, 1):
            CR = '#'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
            faceL.append(((XL * j) + i, (XL * j) + ((i + 1) % XL), (XL * (j + 1)) + ((i + 1) % XL), (XL * (j + 1)) + i, CR))
    
    win.create_text(Cen_X, 20, text= "move cursor to spin",fill="black",font=('Arial 15 bold'))
    Dx = Dy = 0
    
    while 1:
        win.delete('figure')
        win.delete('coor')
        
        #Rotate node
        for node in nodeL:
            node[0], node[2] = Rotate_A(node[0], node[2], Dx)
            node[2], node[1] = Rotate_A(node[2], node[1], Dy)
        #Rotate coor
        for coor in coorL:
            coor[0], coor[2] = Rotate_A(coor[0], coor[2], Dx)
            coor[2], coor[1] = Rotate_A(coor[2], coor[1], Dy)
    
        Dx = Dy = 0;
    
        #Draw coor
        for i in range (0, len(coorL), 1):
            win.create_line(Cen_X, Cen_Y, Cen_X - coorL[i][0], Cen_Y - coorL[i][1], fill = coorC[i], width = 3, tags = ('edge', 'coor'))
        #Draw edge
        #for edge in edgeL:
            #if (nodeL[edge[0]][2] >= 0) and (nodeL[edge[1]][2] >= 0):
                #win.create_line(Cen_X - nodeL[edge[0]][0], Cen_Y - nodeL[edge[0]][1], Cen_X - nodeL[edge[1]][0], Cen_Y - nodeL[edge[1]][1], fill = Obj_C, width = Edg_W, tags=('edge', 'figure'))
        #Draw face
        for face in faceL:
            if (nodeL[face[0]][2] >= 0) and (nodeL[face[1]][2] >= 0) and (nodeL[face[2]][2] >= 0) and (nodeL[face[3]][2] >= 0):
                win.create_polygon(Cen_X - nodeL[face[0]][0], Cen_Y - nodeL[face[0]][1], Cen_X - nodeL[face[1]][0], Cen_Y - nodeL[face[1]][1], Cen_X - nodeL[face[2]][0], Cen_Y - nodeL[face[2]][1], Cen_X - nodeL[face[3]][0], Cen_Y - nodeL[face[3]][1], fill = face[4], tags=('face', 'figure'))
        win.update()
        time.sleep(0.01)
    
    window.mainloop()

    excute

     

   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.
    실행시킬 시,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랜덤하게 다양한 색깔을 가지는 구체를 만들어냅니다.
    클릭 후 드래그로 회전시킬 수 있고, 마우스 휠로 확대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.

    (축소.확대 기능은 이 프로그램에서는 빠짐)

     

하면된다 學業報國