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_Light
KMS14 : Python을 이용한 simple rotatable 3D 구현 프로그램 (source)
KMS studio
2021. 10. 2. 13:00
이번에는 Python을 이용해서 간단한 회전 가능한 3D 체 모델링 프로그램을 만들어봤는데, 기능이 너무 조악해서 소올찍히 올릴지 말지 상당히 고민했습니다. 물론 지금 부족한 기능들은 모두 다음주에 추가해서 올릴 계획입니다.
지금 프로그램은 프로토? 라고 봐주세요
consideration
참고로, 이 프로그램은 점을 A도 회전시킬 때 sinA + cosAi를 점에 곱하여 회전된 점의 좌표를 계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.
또한, 모든 sin, cos함수는 degree각도를 사용합니다. (간지나고 표준적으로다가 원주각을 사용할려고 했는데, 그냥 degree로 했어요;;)
source
source.py
import tkinter
import math
import time
import random
# X coor, Y coor, Z coor
#nodeL = [[200, -150, 200], [-200, -150, 200], [-200, -150, -200], [200, -150, -200], [0, 250, 0]]
#edgeL = [(0, 1), (1, 2), (2, 3), (3, 0), (0, 4), (1, 4), (2, 4), (3, 4)]
#faceL = []
nodeL = [];
edgeL = [];
faceL = [];
# coor indi
coorL = [[20, 0, 0], [0, 20, 0], [0, 0, -20]]
coorC = ['#FF0000', '#00FF00', '#0000FF']
#Object size
Obj_C = '#000000' #object color
Nod_R = 5 # node radius
Edg_W = 5 # Edge width
scale = 1
Scl_L = 20 #scale max limit
Cen_X = 300 # center X
Cen_Y = 300 # center y
MOS_S = 2#0.3 # mouse sensitivity
Dx = 0 # delta x angle spin
Dy = 0 # delta y angle spin
def sin(angle):
if(angle % 90):
return math.sin(angle * math.pi / 180)
else:
if(angle % 180):
return -1 if (angle % 360 - 90) else 1
else:
return 0;
def cos(angle):
if(angle % 90):
return math.cos(angle * math.pi / 180)
else:
if(angle % 180):
return 0
else:
return -1 if (angle % 360) else 1
window = tkinter.Tk()
win = tkinter.Canvas(window, width = Cen_X * 2, height = Cen_Y * 2)
# process mouse event
Bx = By = -1
#mouse move while mouse was in clicked state
def FNC1(event):
global Bx, By, Dx, Dy
if not ((Bx == -1) and (By == -1)):
Ang_X = event.x - Bx
Ang_Y = event.y - By
Dx = (Ang_X + 360) % 360
Dy = (360 - Ang_Y) % 360
Bx = event.x
By = event.y
#mouses click
def FNC2(event):
global Bx, By
Bx = By = -1
#wheel mouse
def FNC3(event):
global scale, Scl_L
if event.delta == 120:
if scale < max(Cen_X, Cen_Y) / Scl_L:
scale += 0.15
elif event.delta == -120:
if scale > 0.15:
scale -= 0.15
def Rotate_A(R, Z, A):
return (R * cos(A)) - (Z * sin(A)), (R * sin(A)) + (Z * cos(A))
for i in range(1, 4, 1):
win.bind("<Button-" + str(i) + ">", FNC1)
win.bind("<B" + str(i) + "-Motion>", FNC1)
win.bind("<ButtonRelease-" + str(i) + ">", FNC2)
win.bind("<MouseWheel>", FNC3);
win.pack()
RAD = 200
XL = 72
YL = 36
DAXL = 360 // XL
YL -= 2
DAYL = 180 // (YL + 2)
NYL = 90 - DAYL
Ny = sin(NYL) * RAD
Nr = cos(NYL) * RAD
for i in range(0, 360, DAXL):
nodeL.append([cos(i) * Nr, Ny, sin(i) * Nr])
edgeL.append((i // DAXL, (i // DAXL + 1) % XL))
NYL = (NYL - DAYL + 360) % 360
for j in range(0, YL, 1):
Ny = sin(NYL) * RAD
Nr = cos(NYL) * RAD
for i in range(0, 360, DAXL):
nodeL.append([cos(i) * Nr, Ny, sin(i) * Nr])
edgeL.append(((XL * (j + 1)) + (i // DAXL), (XL * (j + 1)) + ((i // DAXL + 1) % XL)))
edgeL.append(((XL * j) + (i // DAXL), (XL * (j + 1)) + (i // DAXL)))
NYL = (NYL - DAYL + 360) % 360
SCH = '0123456789ABCDEF'
for j in range(0, YL, 1):
for i in range(0, XL, 1):
CR = '#'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 + random.choice(SCH)
faceL.append(((XL * j) + i, (XL * j) + ((i + 1) % XL), (XL * (j + 1)) + ((i + 1) % XL), (XL * (j + 1)) + i, CR))
win.create_text(Cen_X, 20, text= "move cursor to spin",fill="black",font=('Arial 15 bold'))
Dx = Dy = 0
while 1:
win.delete('figure')
win.delete('coor')
#Rotate node
for node in nodeL:
node[0], node[2] = Rotate_A(node[0], node[2], Dx)
node[2], node[1] = Rotate_A(node[2], node[1], Dy)
#Rotate coor
for coor in coorL:
coor[0], coor[2] = Rotate_A(coor[0], coor[2], Dx)
coor[2], coor[1] = Rotate_A(coor[2], coor[1], Dy)
Dx = Dy = 0;
#Draw coor
for i in range (0, len(coorL), 1):
win.create_line(Cen_X, Cen_Y, Cen_X - coorL[i][0], Cen_Y - coorL[i][1], fill = coorC[i], width = 3, tags = ('edge', 'coor'))
#Draw edge
#for edge in edgeL:
#if (nodeL[edge[0]][2] >= 0) and (nodeL[edge[1]][2] >= 0):
#win.create_line(Cen_X - nodeL[edge[0]][0], Cen_Y - nodeL[edge[0]][1], Cen_X - nodeL[edge[1]][0], Cen_Y - nodeL[edge[1]][1], fill = Obj_C, width = Edg_W, tags=('edge', 'figure'))
#Draw face
for face in faceL:
if (nodeL[face[0]][2] >= 0) and (nodeL[face[1]][2] >= 0) and (nodeL[face[2]][2] >= 0) and (nodeL[face[3]][2] >= 0):
win.create_polygon(Cen_X - nodeL[face[0]][0], Cen_Y - nodeL[face[0]][1], Cen_X - nodeL[face[1]][0], Cen_Y - nodeL[face[1]][1], Cen_X - nodeL[face[2]][0], Cen_Y - nodeL[face[2]][1], Cen_X - nodeL[face[3]][0], Cen_Y - nodeL[face[3]][1], fill = face[4], tags=('face', 'figure'))
win.update()
time.sleep(0.01)
window.mainloop()
excute
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.
실행시킬 시,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랜덤하게 다양한 색깔을 가지는 구체를 만들어냅니다.
클릭 후 드래그로 회전시킬 수 있고, 마우스 휠로 확대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.
(축소.확대 기능은 이 프로그램에서는 빠짐)